본문 바로가기

Tip

개발을 공부하기까지 노트북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with OS에 대한 고민

컴퓨터를 처음 배우던 학부때 어떤 노트북을 구매해야할까?

항상 코딩을 하기전에 장비선택에 이것저것 너무 고민을 했던 생각이 듭니다.

 

개발자니까 맥북을 써야하는게 아닐까? 윈도우로는 개발이 어렵다고 알고있는데..

그렇다고 맥북을 구매하기에 목돈도 들어가기도 하고..

 

저도 정말 고민을 많이했던 부분들이기에 개발 공부를 위한 장비를

고민하는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글을 작성해봅니다.

 

 

가장 많이 고민하는 부분은 맥북과 윈도우 노트북에대한 고민일겁니다.

사실 간단하게 설명하면 맥북은 윈도우와 관련된 플랫폼을 제외한 모든 개발을 할 수 있고

윈도우도 애플과 관련된 플랫폼을 제외한 모든 개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아래는 윈도우 OS에서 불가능한 개발항목 입니다

 

1. 맥북 어플리케이션 개발

2. 아이폰 IOS 어플리케이션 개발

3. 아이폰 플러터 어플리케이션 개발

 

※ 아래는 맥 OS에서 불가능한 개발항목 입니다.

1. 윈도우 어플리케이션 개발

 


 

 

맥 OS에서 불가능한 부분, 윈도우에서 불가능한 부분에 대해 확인하셨다면 어느정도 선택을 하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위 제약사항에 대해 확인하신 후에도 고민이 있으시다면 본격적으로 제 의견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합니다. 현재 소유하고있는 노트북을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무런 생각 고민 하지 마시고 개발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현재 소유하고있는 노트북이 내 생각을 따라가지 못할때 그때 새로운 노트북에 대해 고민을 하셨으면 합니다.

 

애플 관련 플랫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맥 OS를 사용하는 이유는 리눅스 시스템과 거의 명령체계를 가지고있고 리눅스는 거의 모든 서버에서 사용되고 있는 OS이기때문에 아무래도 맥 OS를 사용하면 아무래도 리눅스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좀더 수월한 이점이 존재하는건 사실입니다.

 

윈도우같은 경우는 리눅스 더 거슬러 올라가면 유닉스와는 전혀 다른 계열의 OS이기 땜누에 리눅스와는 전혀 다른 명령체계를 다시고있습니다. 도스라고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그렇다고 해서 윈도우에서 개발이 불가능한 부분은 없지만 리눅스와 전혀 다른 명령어체계를 사용하다보니 윈도우를 기피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인지해서인지 윈도우에서 하나의 해결책을 제시하였는데  Windows SubSystem Linux를 공식적으로 지원하여 윈도우에서 리눅스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도 현재는 레노버 씽크패드 윈도우 노트북을 주력으로 사용하고 잇고 WSL을 통해 맥북과 같은 리눅스 명령어체계를 사용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WSL을 통해 우분투 리눅스 배포판을 사용하고있고 맥북에서 기본쉘인 zsh을 설치하여 사용중에 있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IDE intellij, webStorm 기본 터미널을 WSL 리눅스 우분투로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윈도우 도스 명령어체계를 통해서 개발을 못하는건 아닙니다.

Node 버전관리인 nvm, docker, npm, yarn등등 전부 설치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 정보를 전부 인지하셨다만 마지막으로 제가 요즘 감명깊게 본 유튜브 영상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즐거운 개발 하세요!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PostMan으로 gRPC요청 하기  (0) 2024.07.01
intelillJ, webStorm 윈도우 oh my posh 터미널 오류  (1) 2024.06.09